요거트

카스피해종균으로 그릭요거트 만들고 스코비종균으로 레몬콤부차 만들기

미스미상 2022. 3. 9. 12:56

벌써 10번은 넘게 요거트를 재배양하고 있는중..
오빠가 어제 이렇게 평생 먹을수 있겠네라며 신기해했다 나도 신기해요 ㅎㅎ 동네에 그릭요거트 파는 가게가 없어서 ㅠㅠ 연남동 갈때만 가끔 접할수 있던 그릭요거트 ㅎㅎ 집에서 마음껏 먹을수 있어서 너무 행뽁하다

우유를 더 자주 열심히 사야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요거트에 그릭요거트까지 덤으로 생기는걸!
헷갈리지않게 제조날짜를 꼭 붙여놓기
보통 카스피해 종균으로 만든 요거트로 재배양할 경우
실온에서 2일이면 충분한것같다. 추운 겨울은 3일까지도 기다리기도 했고 여름은 아마 조금 더 빨리 만들어지지 않을까 예상됨. 3일이 일단 넘어가면 시큼한 향이 강해지니 개인취향에 따라 조절하면 될듯하고 나는 이틀정도가 딱 좋은것같다! 부드럽고 부담스럽지 않은 풍미랄까 그런게 느껴짐.

1/3은 재배양하고
1/3은 그릭요거트 만들고
1/3은 간식으로 냠냠냠 ㅎㅎ

유청은 2일~3일정도 냉장보관하여 빼주면
정말 꾸덕한 홈메이드 그릭요거트가 자동으로 완성된다!

냉장보관할때 다른 냄새가 베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닐로 꽁꽁 밀폐해서 넣기

나는 유청빼는 도구가 따로 없어서 커피필터를 활용하는데 많은 양은 담을수 없어서 한번에 1.5인분정만 만들어지는 단점이 있긴함 ㅠㅠ

유청을 빼고나면 새콤한 산미가 줄어들어
부드럽고 꾸덕한 마일드한 그릭요거트가 만들어진다

이거슨 우리집의 하이라이트
스코비 종균 패밀리
원래 아기 스코비가 날개를 활짝 펴고 둥둥 떠다녔었는데 그저께부터 좀 힘이 없어진건지 살이 쪄서 가라앉은건지 ㅠㅠ 좀 걱정이 된다. 미니미 스코비가 하나 추가로 생긴거 같기도 하고! 태반같은 느낌이랄까? 스코비종균 자라는거보니 정말 생명의 신비가 느껴짐 ㅎㅎ

레몬콤부차도 2차배양 끝내고 마실준비 완료!

집에서 만든 따끈새콤 천연 레몬콤부차 ^^

이건 올영갔다가 실물 레몬콤부차는 어떻게 생겼는지 구경하다 신기해서 찰칵 ㅎㅎ

집에서 주기적으로 재배양중인 나의 종균 패밀리들!
오래오래 건강하게 살아야해! 잘 부탁할게 :)

저녁 먹고 후식으로 오늘은 딸기 요거트볼 :)
우리집엔 집된장 같은 집요거트가 있다!